본문 바로가기

취미와 함께

경주 금장대 (석장동 암각화)

오늘부터 종종 경주 스탬프 투어를 포스팅 합니다. 첫번째로 금장대와 석장동 암각화입니다.

금장대로 올라가는 산책로가 새로 만들어 졌는데, 이제서야 봅니다.

맑고 탁 트이고 우뚝한 금장대는 형산강의 대표적인 절경으로 형산강팔경(2016)에 선정되었습니다.

금장대는 형산강과 시가지를 한눈에 담을 수 있는 아름다운 곳으로 널리 알려져 있다. 이곳은 경치가 빼어나 경주의 하늘을 지나가는 모든 기러기들이 반드시 쉬어간다는 경주 삼기팔괴의 장소 중 한 곳이다. 금장대 아래 형산강의 본류인 서천과 북천이 만들어 낸 예기청소는 경주가 고향인 소설가 김동리의 소설 <무녀도>의 배경이 되었던 곳으로도 유명하다.
신라 자비왕 때 한 여인이 왕과 연회를 즐기는 도중에 실수로 빠져 죽었다는 이야기도 전해지며 조선시대 시인묵객들이 자연의 아름답고 영원함과 유한한 인간의 삶,과거를 통해 오늘을 경계하며 시를 읊조리던 공간이었다. 또 임진왜란 때 경주성 수복 정찰기지 역할을 하였고, 왜군들이 물러났을때 승리의 기쁨을 노래하던 곳이기도 하다.

선사시대 경주인들의 주술적 기원을 담고 있는 얼굴,동물 등 다양한 문양이 새겨져 있다.

대부분 희미해 잘 보이지 않지만, 그래도
필자가 보기에 양호한 것만 몇장 찍었답니다. 그리고 삼기팔괴란 3가지 보물과
8가지 괴상한 풍경을 말하는데,그 중 3가지 보물은 금척,옥적(만파식적),화주(선덕여왕 구슬) 또는 성덕대왕 신종입니다.